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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흥행에 영향? 20일9 보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9:33

    "보이콧"이란 사회·정치적 이유로 인한 항의의 유포로 특정 개인, 기업, 조직 및 행정부 등과의 거래를 중단하는 자발적 행동입니다. 보이콧은 영화계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불온한 움직임이다. 사적인 이유로 사회적 물의로 인한 보이콧까지 관련된 사연도 다양하다. 오노 씨는 20일 9년 보이콧 설전이 벌어졌다 영화를 정리했습니다. 글을 읽고 지나치지 않도록 비난과 지나친 댓글은 삼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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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여름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이하 메가박스)의 텐트폴 영화였던 본인 래빗 사미. 송강호와 박해하나의 만남이 기대를 모았던 가운데 영화는 개봉 모두 막판에 몰렸다. 도서출판 본인록이 조현철 감독과 투자배급사 메가박스를 상대로 영화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기 때문이다. 봉잉녹이 독점 출판권을 갖고 있는<흥 민청 소리의 길-히에각 존자 신미 평전>의 2차 저작물인,"<본인 랏이에키사미>가 허락 없이 영화 제작을 강행했습니다."라는 이유에서였다. 가처분 신청은 기각됐으며<본인 랏이에키사미>은 7월 24하나 무사히 공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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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큰 사고는 개봉 후 일어났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했다는 세종친제설이 학계의 정설이지만 영화는 야사를 다뤘기 때문이다. 물론 야사를 다룰 수는 있다. 사고는 신미가 세종 협조자를 넘어 혼자 한글을 만든 것처럼 그려졌기 때문이다. 이를 본 관객들이 역사왜곡이다 세종대왕의 업적을 폄훼했다는 견해를 보여 관람 보이콧으로 이어졌고, 하나각에서는 성점 테러와 함께 국내 상영 및 해외배급금지 가처분신청까지 올라왔다. 뿐만 아니라 한글문화연대는 "<국가 스토리 새미>는 한글 창제의 주역을 '신참 대사'로 만들기 때문인데, 이를 허구가 아니라 사실이라고 믿는 감독의 소신에 근거하고 있으며, 일방반적인 창작의 자유와는 성격이 달라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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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쁘지 않다! 이 이야기 새미는 창제에 관한 소설 중 하나꼴인 부자연을 소재로 한 픽션 하나뿐이고, 영화는 영화로 봐야 한다는 대립된 주장도 존재한다. 영화는 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시작 전 다양한 훈민정음 창제설 중 하나에 걸맞지 않게 하나뿐이고 영화적으로 재구성한 자막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확신시키고 있다. 조철형 감독은 해명문을 통해 우리는 역사 속에 숨겨져 있던 풋내기라는 인물을 발굴해 훈민정음 창제의 주역으로서 조명하려고 이 영화를 만든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거기에 "세종대왕께서 혼자 한글을 만드셨더라도 그 내면에서 벌어진 갈등과 생각을 드라마화하기 위해 이를 외면하고 인격화한 영화적 인물이 필요한데 마침 신미라는 실존 인물이 그런 조건을 갖고 있어 채용한 것"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이 영화에 대해 반감을 나타내는 분들의 감정을 안다. 그러나 제작진의 감정이나 의미는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멸시하려 한 것은 아니다. 진심을 전달하려는 소통과 노력이 부족해 그런 점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래도< 나쁘지는 않아.>이 이야기 사미>에 대한 역사 왜곡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영화는 하나 00만을 넘지 못한 95만 관객을 기록하며 흥행에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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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영화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를 뿌린 화두는 단연 페미니즘과 여성영화다. 그 중국에서도 비난과 옹호, 찬반 양론이 얼룩진 2개 작품이 있다. 올해 3월 공개한<캡틴 마블>은 MCU 1여성 영웅 솔로 무비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몰았다. 하지만 하나각에서는 주연인 브리 라슨이 페미니스트임을 문제 삼아 비판의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블의 대부 스탠리가 사망한 그 당시 SNS 계정에 올린 사진이 부적절했던 사건이 있다. 추모의 "미리 계획"에서는 볼 수 없는 자세나 패션등이 그 이유였다. 사진에 대한 생각은 2갈래로 갈라진. "미투 고발과 성희롱 소송을 당한 스탠리에 대한 브릴러슨의 개인적인 추모 방법 하나뿐입니다(스탠리는 간호사들에게 구강 성교를 요구해 성희롱을 한 것으로 고발됐습니다)"라는 것과 "추모 태도가 도를 넘었다. 당연히 옳지 않다는 생각이었다. 브릴러슨은 해당 글을 삭제했지만 그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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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개봉 전부터 캡틴 마블에 대한 성점 테러가 계속되고 있으며 상영금지 청원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한 커뮤니티에는 오늘 상영관 앞에서 보이콧 시위를 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참 제<캡틴 마블>은 무슨 해프닝도 1어 그와잉지 없이 공개했으며 국내에서만 580만 관중을 돌파했고 흥행에 성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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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를 본 사람보다 보지 않는 사람의 별과 검토가 더 많은 영화'이라는<82년생 김지영>도 마찬가지다. 82년생의 주인공 김지영을 주인공으로 한국 사회 속의 여성들의 현실을 그대로 비췄다는 점에서 한국의 페미니즘 문제의 중심에 선 작품이다. 영화는 100만부 이상 판매된 조 남쥬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됐다. 그러자 신 씨 제작 전체의 영화는 페미니즘을 모두 sound한다는 이유만으로 스스로 비난하고 조롱을 받아야 했습니다. 보이콧 스포츠는 말할 것도 없다. 개봉 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영화에도 등장하지 않는 대사는 명대사로 등록돼 있고, 그 영화 감상을 올렸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연예인이 악플을 받아야 했습니다. 온라인상에는 영화에 대한 온갖 논평이 쏟아져 나오면서 곧바로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보이콧 스포츠에도 불구하고<82년생 김지영>은 공개 8일 만에 손익 분기점을 돌파, 최종 367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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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7월 1장이 한정에 대한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를 단행, 이어 8월에는 한정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고 양국의 갈등이 심화됐다. 높아진 반 1감정을 기반으로 한'NO재팬'불매 운동이 일어나게 되자 1개 애니메이션<날씨의 아이>측은 공개 전체 부지 공개의 우려에 대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아 본격적으로 <날씨> 보이콧 문제가 불거진 것은 개봉 후 배급사와 광고사의 공식 입장문이 발표된 직후부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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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씨 이야기>측은 "첫 주로 스토리 약 33만 7천 관람객, 감독의 전작'그대 이름은 '대비-70퍼센트 하락과 함께 최종 스코어 37한가지만, 그 반의 절반도 어려운 상황을 맞댔 슴니다","경쟁 작품에 비해moning은 인지도에서 준비에서 고초를 겪었고 이는 moning은 예매율로 부진한 첫주 실적으로 이어짔 슴니다. 이를 타개하려고 노력했지만 대부분 거절당해 외면당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이 시점에 Japan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와 연결되고 싶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라며 불매운동에 관한 현실을 언급했다.이어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본질을 알리려는 그 사이 sound 이외의 모든 기회는 철저히 우리를 외면했습니다." "부탁합니다. 우리는 실패로 끝나지만 다른 유사 작품에는 편견을 버려 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누리꾼과 관객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전작의 성공이 신작의 성공을 제대로 보장해 줄 수는 없지 않느냐 흥행 부진을 왜 반화와 관객 탓으로 돌리나. 영화적 완성도 아쉬움이 컸다는 소견이 이어졌다. <날씨 이야기>는 65만 관객을 동원, 상영이 종료되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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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라딘>후(후)를 잇는 디즈니의 2020년 유아, 애니메이션 실사화 기대작<뮤루랑>의 new트레일러가 지난 5일(현지 때)에 공개됐다. 하지만 소견보다 누리꾼들의 반응은 곱지 않다. 주인공 뮬란 역을 맡은 배우들의 유역비 때문이었다. 1000대 1을 뚫고 뮤루랑 역에 캐스팅된 유 역비은 자신의 중국 SNS웨이보의 계정에 사진 한장과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사진에는 본인은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 본인을 쳐도 상관없다. 홍콩은 중국의 일부이니 그들은 부끄러움을 알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본인도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는 해시태그도 덧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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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사진은 홍콩 시위대가 공항을 점거하고 시위를 벌일 때 시위대가 China기자를 폭행한 것으로 보도된 기자가 시위대를 향해 나를 때리고 자신은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고 예고하는 영상이 유출되면서 China누리꾼들 사이에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문구로 공유되기 시작한 것이다. 유역비의 "친중"발언은, 즉시 국제적 비난을 받았다. 심지어 유역비는 China도 아닌 미국 시민권자로 자유·평등을 중시하는 미국의 정신을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보이콧 디즈니 Boycott Disney 등의 해시태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향후 뮤란의 흥행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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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콧 방향이 영화에 맞지 않는 사례도 있었다. 이 2월 27일 개봉된<칠곡 가들>은 공개 전의 불공정의 상영에 반대하고 CGV을 돌리고 상영관 보이콧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김 재환(킴・지에화은)감독은 "CGV가 전국의 영화관 하나 59개 스크린 하나하나 82개 중<칠곡 가들>에 8개의 영화관과 8스크린만 할애했습니다. 같은 날 개봉한 CJ CGV아트 하우스 배급 영화의 경우, 순 제작비와 P&A의 비용도 대동소이하지만 95개의 영화관에서 하나 40개의 스크린을 확보했습니다"과 불공정한 네 현실을 지적했습니다.또, "공개일의 실적과 예매율에 따라 향후 "유동적으로" 몇회 상영할지 결정한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영화의 예매창을 열어준 멀티플렉스 극장이 없는데 왜 예매율이 오르죠? CGV가 정한 모욕적인 룰은 거부할 것이다, CGV 너는 내 인생에서 아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후 YTN 뉴스에 출연한 김재환 감독은 입장을 밝히게 된 계기로 (입장을 밝히기 전) 배급사를 통해 CJ CGV 대외협력팀에서 연락을 받았다. CGV 측은 보이콧 입장문을 내지 않는 조건으로 스크린을 가득 열어준다. 제안했습니다"라며 "충격을 받고 가만히 있는 게 맞나 싶어 입장문을 내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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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며칠째 담 감독은 메가박스에서도 상영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총 17개 상영관과 평균 하루 1회 상영을 배정됐는데 그나마 당일 정오까지 이에메 양이 열리지 않았다"라는 이유에서였다. 결국<칠곡 가들>은 롯데 시네마와 일반 예술 극장에서만 상영되고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소문에서 만 2천명이라는 의미 있는 흥행 성과를 획득했다. 영진위는 "영화산업의 독과점 문재는 시장지배·경제력 남용 방지 등을 규정한 헌법상 경제민주화 원칙에도 어긋난다"며 "이런 문재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다른 불공정 사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문재에 대한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씨네플레이 문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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